보도자료

[보도자료] 테크(Tech) 예비창업자‘스타트업96’ 출항, 대전형 예비창업자 인큐베이팅 공간 오픈

작성자
전략경영실
작성일
2021-06-20
조회수
653

테크(Tech) 예비창업자 스타트업96’ 출항


- 대전형 예비창업자 인큐베이팅 공간 오픈 -



대전일자리경제진흥원(이하 진흥원)415() 허태정 대전시장을 비롯한 대전시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18개 예비창업팀(별첨)이 승선하여 대덕특구 인프라와 역량을 융합해 기회를 만들어나가는 공간스타트업96’을 개소했다.

 

배상록 대전일자리경제진흥원장은 이들이 4차 산업 영역의 창업을 선두 하는 출정대가 되어 대전시의 미래 먹거리가 될 테크(Tech)기반의 창업아이템을 완성해 나갈 수 있도록 중장년 멘토 연계를 통해 경영, 마케팅 전략 등을 제공하고, 실패 없는 창업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다고 하였다.

 

18개 팀 중 8개 팀은 서울, 경기, 강원, 충남, 세종 출신으로 창업을 하겠다는 열정으로 대전에서의 창업활동을 결정한 팀이다. 나머지 10개 팀은 대전기반의 예비창업 팀이다. 18개 팀 중 7개 팀은 육군 인사사령부 주최 창업경진대회 입상자 등의 우수 예비창업팀이며, 이 중 5개 팀은 한국개발연구원(KDI) 시니어 연구원을 비롯한 연구원 소속이며, 3개 팀은 초등학생, 고등학생으로 구성됐다. 특히 이들 어린이·청소년 팀은 지난해부터 진흥원이 대덕특구 출연연 등 7개 기관과의 협력 프로젝트로 추진 중인티노베이션에 참여 중이다.


□ 소속이 다양하다보니 양자 컴퓨팅·후각검사 등 기술을 심도 깊게 연구하는 연구원이 있는가 하면 시니어 문제 해결·투명한 금융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하는 의학도·경제학도 청년이 있다. 또 은퇴 이후 제2의 커리어를 창업을 통해 펼쳐나갈 시니어 연구원이 있다이렇게 다양한 소속의 우수한 예비창업자가 자리할 수 있었던 요인은 파트너십이다. 진흥원이 제시한우수한 창업자 육성이라는 공동의 목표에 뜻을 같이하는 기관들이 있었기에 우수한 예비창업자 유치가 가능했다.

 

□ 스타트업96 공간 자체가 ACE+DB (AI, Carbon free, E-business & Data, Bio economy: 인공지능, 친환경, 온라인 마켓 활성화, 데이터 및 바이오 경제) 기반의 창업생태계를 이루게 된다. 이들은 스타트업96에서 서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매칭형 멘토링을 통한 액셀러레이션으로 CEO가 되어간다.

 

□ 이들 팀에는 목표 해결형 멘토링, AI 교육, 창업공간 등이 제공된다. 특히 진흥원의 중장년 멘토링 플랫폼을 통해 1개 팀당 최소 5명의 대기업·연구소 등 실제 필드 활동 경력이 출중한 전담 멘토가 매칭된다. 이들의 비즈니스 모델은 4차 산업 연계 아이템으로 예리하게 다듬어질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아마존AWS, MS 코리아 등과 커리큘럼 협업을 통해 맞춤형식 AI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 진흥원은 대전의 타 기관과의 협력체계를 십분 활용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 스타트업96은 메이플라워호 출항 일(9.6)에서 따온 이름이다162096일 영국의 청교도 102명은 새로운 기회를 찾고자 험난한 기상 상황, 식량부족과 질병 등 선상에서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그해 1111신대륙에 도착했다. (*날짜기준 : 당시 영국이 사용한 율리우스력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