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출지원정보 > 해외진출성공사례 인쇄
(의료기기)일본시장 성공사례 스크랩 | ||||||||||||||||||||||||||||||||||||||||
---|---|---|---|---|---|---|---|---|---|---|---|---|---|---|---|---|---|---|---|---|---|---|---|---|---|---|---|---|---|---|---|---|---|---|---|---|---|---|---|---|
진흥원 | 2011.04.19 |
조회 : 2,549
|
||||||||||||||||||||||||||||||||||||||||
|
||||||||||||||||||||||||||||||||||||||||
1. 전시회 개요
1) 전시회 성격 및 특징
? 성격
- CPhI(Convention on Pharmaceutical Ingredient)라는 전시 회의 브랜드 인지도로 인해 일본에서 개최되는 의약품 관련 전시회 중에서 인지도가 가장 높고 가장 유명한 전시회임. - 유럽에서 개최되는 CPhI Worldwide, 일본에서 개최되는 CPhI Japan, 중국에서 개최되는 CPhI China, 브라질에서 개최되는 CPhI South America와 인도에서 개최되는 CPhI India가 있음. 협회에서는 상기 5개의 전시회를 모두 국가관을 구성하여 참가하고 있음.
- 동 전시회는 의약품 시장 세계 2위 규모의 일본에서 개최되고 있으며 지역 전시회가 아닌 전 세계 의약품 관련 종사자들이 대거 참가하는 전시회임.
- 일본 지역은 한국 제약사의 의약품 수출 1,2위 지역을 차지하는 국가이며 원료의약품 및 의약외품의 수출량이 매년 증가하고 있음. 일본에서 개최되는 가장 큰 규모의 동 전시회에 한국관을 구성, 참가하는 것이 국가적 이미지에 힘입어 홍보 및 계약에 상당히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음.
? 금년 전시회 분위기 및 특이사항
- 한국은 2003년부터 지속적으로 국가관을 구성하여 참가하고 있으며 2008년에는 협회에서 공식리셉션을 개최하여 40여 개국 700여명이 참가했음. 한국을 홍보하여 전시장내 참관객들과 바이어들에게 큰 호응을 얻음.
- 일본 의약품 시장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시장이며 일본 약사법 개정에 이은 제네릭 시장 확대 계획을 후생성이 발표함에 따라 한국 의약품의 일본시장 진출 기회가 더욱 커지고 있음.
2) 한국업체 파견 개요
? 파견기간 : 2008년 4월 7일 ~ 12일 (6일간)
? 파견규모 : 168m2 (12부스), 11개사 40명 참가 ? 파견성과
2. 성공담
1) 사전 준비
?한국관 참가신청: 2008년 02월 04일, 24㎡ 신청 ?한국관 참가업체 설명회 참가 - 주관단체(의수협)의 한국관 진행현황 및 단체 참가 유의사항, 전시회 매뉴얼 설명 - 협력 업체(장치, 여행사, 운송)의 준비사항 설명 ? 해외 바이어에 대한 초청장 발송 및 이메일, 유선 안내 - 기존 연락 업체들을 중심으로 Invitation Letter 발송 - 주요 바이어 리스트 확보 및 유력 바이어에 대한 초청장 발송 - 한국관 위치 및 당사 부스 번호 안내 메일 발송 2) 현지 활동 ?참가현황 - 참가일자 : 2008. 04. 09. ~ 11. - 참가품목 : 원료의약품 및 의약품 중간체 - 참가규모 : 24㎡ ?주요활동 - 자사 홍보, 회사 및 제품 브로셔 배포 - 최근 신설한 cGMP 공장 소개 - 바이어와의 수출 상담 - 일본, 미국, 유럽 시장 등의 진출을 위한 바이어 접촉 - 일본 및 세계 의약품 시장 동향 및 신기술 정보 파악 - 동 전시회 컨퍼런스 참석 - 의수협 주관 Welcome Reception 참석 (2008. 04. 09.) - 알콜중독치료제 및 조영제 집중 홍보 및 수출계약 체결 3) 활동 성과
? 일본에서 개최되는 전시회지만 전시회 특성상 전 세계 바이 어들을 만날 수 있었음. 일본을 비롯하여 세계 의약품 시장 동향 및 신기술 정보 등을 파악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됨. ? 참가 실적
4) 참가 후기
? 의약품 전시회 중 가장 규모가 큰 의약품 전시회에서 당사 제품 중 알콜중독치료제(Acamprosate), 소염진통제(Acemetacin, Aceclofenac), MRI 조영제(Gadodiamide) 등 주요 수출품목에 대한 수출계약 체결 완료 ? 동 전시회를 통해 경쟁제품에 대한 정보와 신기술을 접할 수 있어서 추후 사업계획 수립과 신제품 개발에 많은 도움이 되었음. ? 일본에서 개최되는 가장 큰 규모의 의약품 관련 전시회에서 한국관의 규모를 늘려서 참가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 협회에서 개최한 공식 리셉션이 한국 및 자사 홍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전시장내에서 바이어 등과 상담시에 좋은 효과로 작용했음. ? 다른 전시회에 비해 많은 상담이 이루어졌으며 향후 자사의 수출액 성장에 많은 기여를 함. ? 한국의약품수출입협회 및 여러 기관의 지원으로 인해 CPhI와 같은 전시회의 참가가 용이해졌고 마케팅 및 해외수출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고 있음. 이와 같은 지원에 힘입어 에스텍파마는 2005년 수출 150만불, 2006년 400만불, 2007년 670만불, 2008 년 수출 1,280만불을 달성하여 매년 약 200%의 고속성장을 하고 있음. 5) 사후 관리 ? 전시회 종료 후 전시회에서 만났던 바이어 리스트 및 정보를 정리하여 감사 서신 발송 ? 자사 홍보를 위한 이메일 서비스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음. ? 바이어 중요도에 따라 유력 바이어, 거래 가능성이 있는 업체,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한 업체 등으로 바이어를 분류하여 지속 적으로 연락하고 있음 ? 사후 계약 체결을 위해 전시장에서 미팅한 해외 업체들과 지속적인 유기적 관계 형성 중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