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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기술)중국시장 성공사례 스크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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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흥원 | 2011.04.19 |
조회 : 2,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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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담
1) 사전준비
? 엔컴퓨팅 주식회사는 버츄얼 데스크탑 컴퓨팅 단말기를 개발 판매하는 회사로 일반 컴퓨터 도입 및 유지보수 비용을 50%~70% 줄여주며 특히 에너지 소비를 90% 이상 절약할 수 있는 친 환경 제품으로 현재까지 전기 및 사회적인 인프라 구축이 미흡한 저개발도상국으로 부터 미국과 같은 선진국에 이르기 까지 약 100여개 국가의 학교, 관공서 및 중소기업에 본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속적인 시장개척을 위해 엔컴퓨팅은 한국정보기술연구원에서 지원하는 중국 심천 하이테크 페어를 통해 현지 파트너 발굴, 신규 프로젝트 개발 및 기존 영업 채널들과의 만남을 준비하였습니다. ? 중국 심천 하이테크 페어는 중국뿐만 아니라 동남아를 중심으로 한 많은 국가들로 부터 IT를 중심으로한 관련 업계에 종사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국제 전시회로 위상을 높여가고 있는 바 엔컴퓨팅은 전시회 효과를 극대화 시키기 위하여 중국 현지 파트너사와 함께 현지 실정에 맞는 디자인/슬로건 개발, 부스내 적절한 제품 데모 구현 등을 통해 차별화된 전시부스를 구축하고 이를 통한 적극적인 브랜드 및 제품 홍보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중국 및 주변국가들의 고객 DB를 활용한 사전 마케팅을 통해 엔컴퓨팅의 전시회 참가 사실을 홍보, 본 전시회 기간 중 이들 고객과의 만남을 사전 준비하였으며, 특히 중국의 경우 현지 파트너를 통해 잠재 고객들에게 초대장 발송을 통해 엔컴퓨팅 알릴 수 있는 장으로 활용하였습니다. 무엇보다 언어적인 한계로 인한 전시회 홍보 효과가 감소되는 것을 최소화 하기 위해 엔컴퓨팅 제품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본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현지 파트너사의 직원들을 전시장에 투입함으로서 보다 짧은 시간내에 더 많은 사람들에게 엔컴퓨팅을 소개할 수 있었습니다. 2) 현지 활동 ? 금번 전시회 참가를 통해 중국 뿐만 아니라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주변국가들에 엔컴퓨팅의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 시킬 수 있었던 좋은 기회 였으며 또한 기존 지역 파트너들과의 교감을 통해 향후 엔컴퓨팅 영업정책 수립에 필요한 많은 정보를 취합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사전 홍보 / 마케팅을 통해 엔컴퓨팅 부스를 방문한 많은 잠재 고객들과의 만남을 통해 신규 비지니스 창출의 기회를 만들 수 있었으며 이들에게 컴퓨팅 제품에 대한 아이디어 제공을 통해 그들의 현지 마케팅 및 영업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교육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활동 성과 ? 전시회 기간 동안 250여개 업체와 전시장 상담진행 하였으며 추후 상담 약속을 하여 심천, 서울사무소 및 업체방문으로 상담진행을 하였고 당사 로선 무엇보다 Reseller와의 만남에 큰 의미를 두고 싶고 전시회를 통해 당사가 한층 더 UPGRADE된 성숙한MIND를 가지게 되었음 ? 전시회 상담 실적
? 전반적인 상담반응은 공통적으로 한국제품의 품질은 경쟁국 대비 우위에 있으며, 가격 경쟁력 면에서 일본 및 미국에는 우위에 있으나, 중국이나 인도 등 일부 동남아시아 경쟁국에 비교하여 가격 경쟁력이 떨어진다. 하지만, 기술면에서는 훨씬 우위에 있다고 판단되며, 날로 발전하고 있는 한국의 IT산업은 전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실정이며, 가격대비 뛰어난 품질로 경쟁력이 있는 편에 속한다. IT 제품은 네트워크 상황이나, 통신망 방식에 따라 별도 개발이 필요한 제품이 대다수 이기 때문에, 각 국가가 처한 기타 주변상황에 고려하여, 각 지역에 맞는 제품을 선보여야 성공할수 있다고 판단됨
4) 참가 후기 ? 비록 본 심천 하이테크 전시회가 중국 내에서 개최된 전시회이며 많은 수의 방문자가 중국 현지인들이기는 하였지만 점차적으로 그 인지도를 중국 주변국가들로 넓혀나가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심천이라는 지역적인 이점까지 감안을 하였을 경우 중국 현지 홍보, 마케팅 뿐만 아니라 동남아 많은 국가들을 대상으로 하는 적극적인 홍보, 마케팅의 장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다시한번 느낄 수 있었으며 무엇보다 한국관 구성을 통해 소위 이야기하는 'Korea Premium'을 활용한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크게 기여를 할 수 있었던 전시회로 판단되어 집니다. 이러한 좋은 기회를 제공해 주신 한국정보기술연구원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엔컴퓨팅브랜드 인지도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이라는 최고의 브랜드를 널리 홍보 할 수 있는 기회가 지속적으로 제공이 되어 질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5) 사후관리 ? 본 전시회 기간 중 방문 해 주었던 고객들 DB를 대상으로 방문자에서 엔컴퓨팅의 고객 또는 파트너로 전환시키기 위한 사후 마케팅/영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엔컴퓨팅은 이러한 사후 마케팅 영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기 구축하고 있는 각 국가내 파트너와의 공동 마케팅 프로그램을 구축하여 각 해당 국가내에서 본 전시회 기간 중 방문해 주신 고객들과의 접촉을 통해 그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실질 매출로의 전환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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