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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중국시장 성공사례 스크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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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흥원 | 2011.04.19 |
조회 : 2,6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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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시회 개요
1) 전시회 성격 및 특징 - 본 박람회는 중국의 수도이며 경제의 중심지인 중국 북경에서 개최되는 최고의 패션소재행사임. - 북경 섬유전시회 중 가장 중요한 행사 중 하나로서, 중국의 섬유시장에서 지속적인 국내업체의 시장점유율 성장을 보이고 있는 박람회임. - 바이어들은 물론, 디자이너들, 제조업체들과 미디어간에 사업망을 구축할 수 있는 이상적인 환경을 제공함. - 중국 및 전세계의 원단직물업체 및 무역업체, 수출업체들이 아시아권의 고품질의 적정단가의 신소재, 부자재 등을 항시 찾고 있고, 아시아의 소재 및 부자재 업체와의 비즈니스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음. 2. 성공담 1) 사전준비 당사는 매년 평균 8~10회 이상 해외전시회에 참가하고 있으며 전시회를 통해 기존 바이어와 유대관계를 확고히 하는 것은 물론이고 시장을 다양화시키고 또한 저희 제품의 홍보와 판매망 구축과 본격적인 해외시장 개척의 일환으로 차기시즌에 대한 소재기획 방향을 바이어들에게 제안하고 당사의 신개발상품 홍보 및 차기시즌에 대한 해외시장의 신속한 정보수집 및 바이어 발굴을 위하여 동 전시회를 통하여 당사 제품 홍보와 더 많은 고객을 만날 수 있도록 준비를 하였습니다. 당사의 영업부에서는 담당자들이 개발부서와 협의 후 SAMPLE준비 및 개발에 착수하여 전시회 시작 1주일 전에 완료하였고, 서울영업부 전시회 준비/세부계획사항을 수립하여 다양하고 색다른 전시회를 기획하고져 노력하였습니다. ? 2008년 1월초부터 기존 바이어들에게 초청장 발송 ? 기 참가한 전시회시 상담한 바이어들에게 초청메일 발송 ? 한국패션소재협회 주관 전시회 참가신청 ? 전시회 트랜드 포럼용 샘플 발송 ? 한국패션소재협회를 통해 자사제품 소개 및 다수 바이어 소개받음 2) 현지 활동 파카 중국지사를 통하여 기 거래선 및 buying office 위주의 전시회 초청 및 상담진행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번 전시회를 통해 당사는 너무나 많은 수확을 거두었고 특히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세계적인 업체와 교류를 가지게 되었으며 현재에도 오더수주와 INQUARY요청이 오가고 있습니다. 전시회 기간동안 바이어가 요청한 SAMPLE은 빠른 시간 내에 요청장소에 기일 내에 공수하였으며, 재고가 없으면 빠른 기일내 보낼 수 있도록 바이어들에게 정성을 다하였습니다. 특별한 관리보다, 바이어가 원하는 제품개발과 빠른 서비스로 당사를 알리려는 노력을 하였습니다. 3) 활동 성과 전시회 기간 동안 150여개 업체와 전시장 상담진행 하였으며 추후 상담약속을 하여 중국, 서울사무소 및 업체방문으로 상담진행을 하였고 당사로선 무엇보다 END-BUYER와의 만남에 큰 의미를 두고 싶고 전시회를 통해 당사가 한층 더 UPGRADE된 성숙한MIND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전반적인 상담반응은 공통적으로 한국제품의 품질은 경쟁국 대비 우위에 있으나 가격 경쟁력 면에서 중국이나 인도 등 아시아 경쟁국에 비교우위에 있어서 점차 경쟁력이 둔화되고 있다고 판단됨에 따라 고품질의 다품종 중고가 및 고가 제품의 개발로 틈새시장의 개척 필요성을 느꼈으며 ITEM의 사이클이 점차 짧아지며 바이어들의 신소재에 대한 관심 증가로 지속적인 신소재개발과 다양한 아이템의 개발 필요성을 인식 하였으며 당사에서는 계절이나 유행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고정적인 아이템 중 고급 소재만을 출품하여 가격은 대만이나 중국에 비해 다소 높은 편이나 원단의 품질과 코팅의 우수성으로 품질우위를 점유하여 유명브랜드인 CJC PENNY, GAP, ANN TYLOR, DKNY 등 회사 등 질 높은 바이어들이 상당한 관심을 가지고 상담하여 높은 계약 실적이 기대되며 앞으로 동 전시회를 통하여 전개된 모든 바이어와의 관계를 계약 성사 여부를 떠나 진정한 참가성과라 할 수 있겠습니다. 4) 참가 후기 북경인근의 많은 바이어들이 참가하여 트렌드 및 품질/가격 형성대를 알아보는 계기가 되었고 중국에서 개최되는 전시회임에도 미주, 유럽바이어들도 생각 외로 많았으며 품질 중심의 상담이 이루어졌습니다. 또한 중국국내 내수시장에 판매할 수 있는 전략 및 판매경로를 확보해야 할 것입니다. 다른 전시회에서도 같지만 이와 같은 국제적인 명성을 가지고 있는 전시회에는 3-4년 이상 지속적으로 참석해야 바이어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올 해 관련 전시회를 참가했던 중요 바이어들은 다시 내년에도, 내 후년에도 지속적으로 참여하여 세계적인 흐름과 함께 거래코자 하는 기업들의 발전상을 유심히 지켜보기 때문입니다. 전시회에서 짧은시간 만난 바이어와의 유대관계, 물건을 사고팔고의 관계를 지나 MIDDLE STREAM으로서의 자세에 입각하여 세계 TREND분석과 감각을 키워 소비자와의 만남을 중요시 여겨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과 한국섬유의 성숙된 자리 메김을 기대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사양산업이라고들 생각되고 있는 시장인 섬유산업에 우리는 충분히 세계 시장을 선도해 나갈 수 있는 자질이 있다는 것을 동 전시회에서의 바이어들이 반응을 보고 느낄 수 있었습니다. 중국의 저가격 공세에 의욕을 잃지 않고 타겟 시장에 집중한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무궁한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는 전시회였습니다. 그리고 기술력과 품질경쟁을 소홀히 하면 안 된다는 것을 느꼈으며 단순 영업에서 바이어와의 신뢰성과 서비스의 경쟁력을 향상 시켜 앞으로도 국가성장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더 많은 전시회나 세미나를 통해 대한민국대표라 생각하며 국익과 당사의 발전을 도모할 것입니다. 5) 사후관리 당사는 동 전시회에 참가한지 5회째가 되어 가는데, 다른 전시회를 포함하여 약 천여바이어 이상을 관리하고 있고 이중 약 30%의 바이어들과 계약이 성사 되었는데, 전시회 기간에 이루어지는 계약보다는 동 전시회기간에 얼마나 많은 질 높은 바이어 정보를 수집하고 노력하는지와 사후 관리를 통해 계약이 성사되었습니다. 또한 당사는 바이어가 요청한 SAMPLE은 빠른 시간 내에 요청장소에 기일 내에 공수하였으며, 재고가 없으면 빠른 기일 내 보낼 수 있도록 바이어들에게 정성을 다하였습니다. 특별한 관리보다, 바이어가 원하는 제품개발과 빠른 서비스로 바이어들과의 지속적인 SEASON 상담과 샘플발송으로 유대관계를 유지하며 동 전시회에서 만난 바이어들과의 신뢰도 구축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