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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여과기)중국 성공사례 스크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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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흥원 | 2011.01.16 |
조회 : 2,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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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 (주)생은 1999년 11월 2당사 (주)생은 1999년 11월 23일 설립된 11년 차 수처리 전문기업으로 2009년을 수출화 원년으로 20211까지 세계 최고의 수처리 기업이 되기 위한 힘찬 도약의 발판으로 중소기업청 지원하에 2가지 사업을 접수하게 되었습니다. 단기 사업 성격인 내수기업 수출화 사업을 통과하고, 이어 다년도 지원사업인 수출기업 500프로그램 사업에 연이어 지원 확정이 되자, 당사의 중요한 과제인 보다 체계적인 수출사업을 위한 수출 계획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 과제였습니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인 당사의 경우 해외시장 개척요원 활동 사업까지 진행하게 되어, 적은 인원으로 안으로는 수기화 협력업체와 수출기반 사업을 마련하고, 외적으로는 해당 요원이 실 현장에서 영업을 하는 2중 체제를 각각 인도와 말레이시아에 파견함으로써 그 사업성 구체화에 보다 정진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진행했습니다. 요원들의 출국 전, 수행기관 업체와의 다각적인 미팅을 통해 당사가 가진 수출기업으로써의 역량 향상과 기반 확립을 위한 기초 사업군 검토를 진행했으며, 지원금액 내 효율적인 사업군 선정을 심사숙고 했습니다.
그 결과 영어 관련 회사 소개 동영상물 제작을 최우선 과제로 정하고, 각종 자료를 수행기관 업체인 EC21과 국내 미팅은 물론, 부족 부분에 대해 말레이시아 현지 파견 요원인 본인이 해당 담당자와 국제 통화 및 화상 체팅을 통해 수시로 점검 보완해 나갔습니다.
다행히도 1시간의 시차는 별 무리 없이 파견요원과 업체 담당자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이루어 낼 수 있었고, 주 1회 국제간 회의는 만족할만한 결과물 도출에 큰 힘을 발휘했습니다. 해당 동영상물은 현재 해외 출장 및 전시회 참가 시 바이어들에게 제공함은 물론이며, 다각적인 활용으로 이미지 제고를 통해 재품 인식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특히 주 제품의 공정 이해가 사진과 동영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주 공정은 3D 에니메이션 작업을 통해 실사와 같은 구현을 이루어, 해외출장을 통해 직접 설명해야 하는 경비 부분을 상당히 줄 일 수 있었습니다.
이와 함께 수출 기업 원년도 프로젝트에 활용한 사업은 각종 국내외 전시회 통-번역 활용 및 고객 데이터 관리 활용이었으며, 전시회와 코트라의 고객 정보를 통해 해외시장 개척 요원들이 접촉할 수 있는 고객들의 자료를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적합한 고객들의 자료를 통해 이들 업체에 직접적인 방문과 현지에서의 다각적인 인접국 출장을 통해, 단기간 성과 도출이 아닌 지속적인 관리에 중점을 두고 말레이시아 및 인도 지역 내는 물론, 일본, 인도네시아, 싱가폴 등의 인접국에도 제품 소개와 기술 PT에 중점을 맞춘 제품 알리기와 잠정 고객 확보 작업을 6개월 간 성실히 진행했습니다.
전시회와 코트라에에서 제공된 바이어 조사 사업을 통해 얻은 정보를 통해 실 접촉 후 미팅을 가질 때, 가랥에에서한 사안은 현지 비즈니스 풍토를 얼마나 이해하며, 당사 제품이 왜 그들에게 필서한지를 가늠할 적절성을 판단하는 것 이었습니다. 이에 수처리 기업인 당사의 경우, 해당 국가의 주서 정수, 하수, 물 재이용 등의 공정 이해와 수질 조건, 적정 가격선 산정 등 기본적인 정보 수취가 필수적이었습니다.
이에 파견요원은 1개월간 다각적인 활동을 통해 정부, 사기업 연계 체제를 통해 해당 자료를 발판으로 2개월 차부터 해당 업체와의 미팅을 진행하였습니다. 바이어 발굴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잠정 고객의 제품 인식을 제고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했습니다. 정작 그들은 이런저런 이유로 미팅 조차 가질 생각이 없는 고객에게‘소귀에 경읽기’ 식으로 들이데는 행동만 한다면 절대 그들에게 받아 들 일 수 없는 사안이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