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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소재] 중국 시장진출 노하우 스크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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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흥원 | 2011.04.19 |
조회 : 2,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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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사 개요 및 참가 경위
▶참여사업 : 2009년 중국 상하이 수출컨소시엄사업 ▶회 사 명 : (주)한섬유 ▶대표자명 : 백광호 ▶주생산품 (주력상품) : 편직물 ▶주 소 : 대구시 서구 이현동 42-238번지 ▶연 락 처 : 053-568-0177 (Fax : 053-568-0178) 당사는 2001년도 창업 후 국내 내수시장과 LOCAL 수출에만 의존하여 왔으나 시장은 경쟁이 점점 치열해져 DIRECT 수출이 아니고는 살아남을 수 없는 상황 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방법을 강구중에 중소기업청에서 지원하고 있는 수출시장컨소시엄 지원사업에 대하여 (사)한국패션소재협회를 통해 접하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도 직접 수출을 위해 해외 사무소 개설과 많은 출장 등을 다녔으나 지방의 작은 회사가 BUYER를 개척해 낸다는 것이 많은 어려움이 따르고 또 시간과 자금 투자에 많은 부담을 느꼈습니다.
그러므로 짧은 시간과 공신력이 있는 기관을 통해 많은 진성 BUYER 와 상담을 하는 것이 비용과 시간을 줄이고 ORDER 수주의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라고 판단을 하고 중소기업청 처럼 공신력과 인지도가 있는 기관이 지원을 하고 (사)한국패션소재협회처럼 경험과 자료가 많은 단체에서 지원하는 사업에 참여하여 수출 상담을 한다면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겠다는 판단에 본 사업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 수출성과를 거두기까지의 과정 및 성과
당사의 수출 상담에서는 어려움이 없었으나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기에 현지 행사 전 (사)한국패션소재협회를 통하여 제공 받은 BUYER 리스트를 당사에서 다시 검토하여 사전에 자체 홍보를 하였고 현지 상담 기간 중에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된 BUYER에게만 SAMPLE을 발송하고 상담회자리에서는 일체의 SAMPLE을 주지 않았습니다. 또한 BUYER 측에서 얼마나 구매의욕을 가지고 있나를 판단하기위해 당사에서는 SAMPLE 발송 비용 일체를 BUYER 에게 부담 지우고 SAMPLE 비용도 모두 청구하고 있습니다.물론 상담 시 분명히 그 부분에 대해 BUYER에게 양해를 구하고 내용을 전달합니다.
그럼에도 SAMPLE 을 받을 생각이 있는 BUYER들은 당사 제품에 확실한 관심과 구매 의사가 있다고 보고 SAMPLE 발송과 함께 계속적인 업무 연락을 취합니다.
현재 SAMPLE 대금은 모두 송금 받았으며 SAMPLE ORDER 등 원활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BUYER 중 2곳은 동사업의 3단계 사업을 통해 당사를 방문, 추가 상담을 가져 앞으로추가계약 등 더욱 관계가 좋아 질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 수출시장진출 노하우
많은 BUYER를 짧은 시간에 만나고 또 ORDER 성사까지는 긴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어떤 BUYER가 진성 BUYER인지 아닌지를 판단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따라서 확실한 제품으로 상담을 하되 SAMPLE 대금, 운임 등 필요한 비용을 BUYER에게 철저히 청구하여 BUYER 측에서도 비용 지불을 통해 꼭 필요한 SAMPLE만을 요구하고 지불 된 비용은 회사에 청구가 될 것이므로 ORDER로 연결될 가능성이 더 높아질 것입니다. 의지를 가진 BUYER가 ORDER 발주를 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무조건적인 SAMPLE 무상 공급 등의 서비스는 BUYER 선별에서 좋지 않은 방법이라고 생각되며 대신 ORDER 연결 시 철저한 품질 관리와 기일 엄수로 BUYER 와의 신뢰를 형성하는 것이 당사의 영업 방향입니다. 섬유산업은 절대 사양산업이 아닙니다. 잠재 성장 가능성이 무한할 뿐만 아니라 매우 큰 시장입니다. 특히 섬유는 적시, 적소에 유행하는 상품을 공급하는 것이 생명입니다.이 점이 바로 한국 중소기업의 특성에 부합하는 점이고 중소기업의 이러한 점을 십분 발휘할 수 있는 기회가 동 사업이라고 생각됩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지원이 더욱 확대되고 더욱 민, 관이 협력할 수 있는 수출컨소시엄 사업이 활성화 된다면 우리와 같은 중소기업이 세계 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는 사업이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