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사업목적 산업자원부가 선정한「세계일류상품」을 대상으로 디자인·브랜드의 진단을 실시하고 개발이 필요하다고 인정된 제품에 대하여 디자인 개발자를 모집, 선정하여 우수한 디자인 개발을 지원함으로써, 제품의 고부가가치화와 세계적 명품으로 육성
나. 주관기관의 자격 1) 산업디자인진흥법 제 9조의 규정에 의한 산업디자인전문회사 2) 고등교육법에 의한 대학, 산업대학, 전문대학 또는 기술대학
다. 개발비 지원한도 및 지원비율 1) 지원한도 : 연간 1억원 까지 ※ 로열티 과제의 경우 연간 2억원까지 최장 2년간 지원가능 (로열티 과제는 디자인전문회사와 개발업체간의 로열티 계약체결로 신청하는 과제임) 2) 지원비율 : 총개발비의 2/3 범위내에서 지원
라. 사업절차 1) 세계일류상품 디자인·브랜드 진단개발사업 (신청,계획)서 제출 2) 1차 서류심사, 2차 P/T 발표 및 평가 후 주관기관 선정 3) 협약체결 및 사업추진 4) 결과평가
마. 개발내용 ㅇ 개발과제 1
과제명 : 디지털혈압계 제품디자인 및 브랜드디자인 개발 디자인 개발의 목적 - 주요시장에서의 경쟁상품(사)와의 차별성?? t? 강화 디자인 개발의 필요성 - 핵심부품에 대한 기술경쟁력 등으로 유럽, 미국 등지의 수출 비중이 높으나 OEM 공급위주의 개발로 부가가치 측면이 취약 주요 개선점 - 제품디자인과 포장디자인 및 브랜드디자인의 개발로 중국, 대만 제품과의 차별화를 꾀하여야 할 시점. 업체의견
- 전자 혈압계 전문개발 및 생산업체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및 핵심부품 등 에 관한 기술·가격경쟁력이 일본, 유럽의 제품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우수하나, OEM 공급 위주의 개발방식에 의해 자사 브랜드의 개발 및 제품디자인의 개발이 미진한 상황임 - 개인용 혈압계의 기술장벽이 좁아지면서 중국, 대만제품 등 저가품의 공세가 본격화 되어, 제품디자인과 브랜드디자인의 강화로 시장 확대를 의도하고 있음 - 가격대비 성능의 우수함은 인정받고 있으나 다양한 제품디자인의 부재로 시장확대의 기회를 놓치고 있음 - 주요 바이어에 OEM 납품시 디자인의 다양성이 부족하여 공급제품의 중복현상이 나타나는 등 시장확대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제품디자인 개발의 다양화와 자체브랜드의적용이 확대된다면 세계 마켓 쉐어가 현재 약 12%에서 향후 2년간 약 30%까지 확대될것임 개발과제 범위 - 제품디자인&포장디자인 외 : 손목형 혈압계 2종 , 팔뚝형 1종, 복합 제품
(제품의 후가공 등에 집중투자 고급스러운 마감처리)
- 브랜드디자인 : 새로운 브랜드 파워를 구축하기 위해 선명한 브랜드의 개발 제품개발예정기간 2005년 6월∼2005년 12월(7개월 중 가능기간 제시) 現 브랜드 사용여부 OEM 판매(70%) / 자체 Brand 판매 (30%) 수출지역 개발제품 전략지역 : 유럽, 미국 등 소비자가 현황 기존품목 기존품목 : 디지털혈압계 50,000원 신규개발품목 손목형 혈압계1 약 100,000원 / 손목형 혈압계2 약 100,000원/
팔뚝형 혈압계 약 90,000원 / 복합제품 약 150,000원
ㅇ 개발과제 2
과제명 : 혈당측정기 제품, 포장 및 브랜드디자인 개발 디자인 개발의 목적 - 신제품 개발 관련, 효율적인 디자인개발을 통한 주요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 디자인 개발의 필요성 - 국내외적으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혈당측정관련 제품을 개발, 판매하는 기업으로 기술력이 우수한 연구개발 중심의 업체이나, 체계적인 디자인개발을 통해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할 필요성이 있음 주요 개선점 - 제품디자인의 아이덴티티 확립과 식별력이 높은 브랜드의 개발이 요구됨. - 수출 및 내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디자인 개발이 필요 - 장기적으로 C.I 개발정립도 필요함 업체의견 - 생산중인 혈당 측정기는 정밀한 기술력으로 세계적인 호평을 받고 있으며 디자인 또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으나 차기제품군의 성공적인 시장공략을 위해서는 디자인개발이 필수적임(기술력&품질&가격경쟁력은 우수함) - 의료기기는 “정확성”과 “안정성”을 기반으로 신뢰성을 구축할 수 있는 디자인의 개발이 필요함 - 안정적인 성장을 하고 있으나 도약을 위해서는 포괄적이며 체계적인 디자인 개발이 필요하며 의료기기만의 특성과 사용자 편의성 및 제조단가 등을 고려한 디자인 개발이 이루어져야 함 개발과제 범위 - 제품디자인 : 아이덴티티를 고려한 독자적인 제품디자인이 필요하고, 고급스럽고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질높은 후가공 필요 - 브랜드 및 포장디자인 : 식별력이 높은 브랜드 및 포장디자인 필요 제품개발예정기간 2005년 6월∼2005년 12월(7개월 중 가능기간 제시) 現 브랜드 사용여부 OEM 판매 (15%) / 자체 Brand 판매 (85%) 수출지역 - 개발제품 전략지역 : 미국 - 기타지역 : 독일,호주,인도네시아,터키,중국 등 소비자가 현황 기존품목 기존품목 : 혈당측정기 50,000원 신규개발품목 혈당측정기 약 50,000원
바. 접수기간 및 문의처 1) 접수기간 : 2005년 5월30일(월)~2005년 5월 31일(화) - 세계일류상품 디자인․브랜드 진단개발사업(계획․신청)서(7부) - 방문 또는 우편접수(마감일 소인까지 유효) - 신청계획서 첨부화일을 다운로드하여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신청서 작성시 유의사항 : *표시 항목만 작성 ※ 1차 서류평가 후 개별통지 업체만 2차 P/T 자료준비 2) 문의처 - 주소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야탑1동 344-1(우463-828) - 담당 : 개발지원팀 조재훈 대리 - 전화번호 : 031-780-2081 - 팩스번호 : 031-780-2094 - e-mail : november@kidp.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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